유해룡사진
(주) HW 유해룡
2000년대 초 토익으로만 영어 점수를 평가(?) 받던 시절에서 10년이 넘는 지금 OPIC이라는 시험을 회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무작정 시험에 응하면서, 어차피 처음이니까 연습 삼아 해 보자는 생각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비영어권이긴 했지만 해외 생활을 좀 했기 때문에 영어를 듣고 쓰고 말하는 것에는 그다지 큰 부담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시험인지라 시험일자가 다가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인터넷 블로그 등을 통해 어떤 시험인지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다른 사람들 특히 내가 목표하는 점수, 내 현 수준인 점수를 받은 사람들의 후기도 중요하지만 어차피 목표는 내 지금 현재 점수 보다 한 단계라도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므로, 그 정보 조회도 내 점수 보다 한, 두 단계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의 후기에 초점을 맞춰야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어느 수준(?) 이상된다면 모두가 원하는 AL, IH 후기를 적극 참고해야 되겠지요.

컴퓨터가 묻는 질문에 헤드셋을 쓴 나 혼자 이야기를 하고 녹음하는 시험입니다. 전혀 부담이 없는 상황으로 이해될 수도 있고, 혼자 말하는 뻘쭘한(?) 상황이라고도 느낄 수 있습니다. 좋은 점, 유리한 부분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혼자 말하는, 혼자 대답하는 시험 형식에 대해 연습이 필요합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문장을 길게 만드는 연습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 연습을 하다 보면 시제도 신경을 쓰게 되고, 많은 단어를 알고 사용할 줄 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OPIC의 테스트는 인터뷰입니다. 혼자 책을 읽듯이 높낮이 없는 대화를 하기보다, 감정이 들어가야 합니다. 옆에서 테스트 하는 사람들이 신경이 쓰일 수 있지만 그 사람들도 어차피 자기 시험에 집중하느라 내가 하는 오버스러운 감정 표현에 신경 쓸 시간이 없습니다. 혼자 말하는 것이지만 내 손짓과 표정과 웃음 소리가 확연히 드러나는 대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의 테스트를 활용하세요. 시험장에서 모니터에 보여주는 절차와 형식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시험 응시료가 싸지 않습니다. 여러 번 시험장, 내가 볼 모니터, 절차들에 충분히 익숙해지고 나서 시험을 보시고 공인 점수를 받는 것이 최고겠죠. 

영어 회화에 그나마 좋은 방법은 전화 영어가 있습니다. 단, 어느 정도의 영어 회화 울렁증은 없는 분들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전화 영어 프로그램도 많이 발전되고 개발되어서 수준에 맞는 수업도 가능 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일주일에 5회, 3회 학원에 수업을 받으러 가기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시간이 된다 하더라도 학원에서 7, 8명 수업을 들을 때 내가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를 하는 시간은 그리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 없습니다. 매일 10분, 20분이라도 나와만 대화하는 프로그램인 전화영어 수업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추천 드릴 수 있겠습니다. 

영어를 잘 하는 비결과 공인 영어 점수를 잘 받는 방법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어느 영어 시험이든 원하는 수준의 점수는 받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공인 영어 점수가 좋다고 한들 실제 영어 회화를 잘 하는 것으로 같이 평가, 취급(?) 받지는 못합니다. 즉, 시험은 시험이라는 것입니다. 그 테스트가 목적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테스트에서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 무슨 방법으로 연습과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이 IH 점수 받은 사람들의 후기들도 분명 참조를 하시면 자신의 수준에 따라 크고 작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후기 3~4건만 읽어 봐도 조언이나 경험담이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OPIC의 노하우는 크게 어렵거나 복잡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회화를 잘 하기 위해서 개인적인 팁을 드리면, 영어 회화 책의 대화문을 읽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특정 상황에서의 두, 세 명의 가상 대화를 직접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그 영작, 간단한 질문, 대답, 대화의 영작을 연습하게 되다 보면, 단어를 많이 알아야 되게 되고, 문법을 챙기게 되고, 정중한 표현인지 아닌지를 알게 됩니다. 여러 가지 상황, 직업, 이슈들에 상상력을 동원하시어 연습을 한다면 여러 가지 영문, 영작에 연습이 될 것 입니다.
두서없이 썼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