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민사진
H&M 이규민
직장생활을 하면서 영어공부를 병행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영어공부를 쉬면서 감도 많이 잃었구요...

대신 제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짜투리시간 활용이었습니다.
매일매일 출퇴근시간을 이용해서 기본표현을 많이 습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어려운 표현보다는 쉬운 표현을 제 입에 익히기 위해서 반복학습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 매일매일 공부하기

시간이 날때마다 같은 표현을 눈에... 입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출퇴근 시간... 개인 시간 때마다 질릴정도로 반복학습했습니다. 혹시나 지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텀을 주면서 공부했습니다. 때론 같은 표현을 수백번 반복하기도 했습니다. 

2. 다양한 콘텐츠 활용하기

드라마, 교재, 영화, 음악 등 공부가 지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매일매일 새로운 교재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공부라기 보다는...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반복...반복...반복... 하지만 매일 신선한 공부가 되도록 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때론 이게 공부가 아니라 놀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니 스트레스 보다는 오히려 즐기면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3. 쉬운 표현으로 접근하자.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하지만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영어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내가 유창하게 고급어휘를 쓰면서 말해도... 정작 상대방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건 제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영어 점수를 잘 받는 목표가 아니라.... 실무 영어에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확하고 간결한 표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쉬운 표현을 입에 익히기 위해서... 매일 반복학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이 어떻게 들리는지 녹음을 하면서 자가체크했습니다.... 인토네이션이나 문법... 발음 등이 조화롭게 표현되는지 체크했습니다.

4. 스터디 모임을 가졌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면서 때로는 내가 맞게 하고 있는 것인지 헷갈렸습니다. 그래서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스터디 모임을 가지면서...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가벼운 주제로 스몰토크를 가지면서 대화를 시작하며... 점차 각자의 주제에 맞는 대화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고쳐나갔습니다.... 상대방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었으며.... 실제로 대화를 하면서... 시험에서는 어떻게 개진해 나갈지를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훈련은 실제로도 시험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으며.... 실수를 줄임으로써... 보다 자신감있게 시험에 임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5. 자신감있게.

영어라는 것이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작은 실수로도.... 자신감을 잃기 쉽습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항상 마인드콘트롤을 했습니다. 그리고 실수를 통해서 무엇을 극복하고 고쳐나가야 하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노력했습니다. 자신감 없이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부족한 점과 실수를 통해.... 앞으로 어떤 방법을 노력하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생각해야합니다. 

6. 멀리 내다보기.

영어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공부한다면... 영어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 할 것입니다. 매일매일 착실하게 공부해 나간다면.... 훗날 단단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을것입니다. 매일 계획표을 짜서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체크한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어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매일 꾸준히 즐기면서 하게 된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게됩니다.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