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희사진
인제대학교 졸업 김소희
우선 AL 수기를 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저도 OPIC 시험을 치기전에 많은 분들의 후기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우선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많은 분들이 AL이라고 하면 
'분명 외국에 다녀왔을꺼야! 조기 교육을 받았을꺼야'
그렇게 많이들 생각하시죠? 저도 그랬으니까요^^

네! 저는 미국에 1년 거주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학연수가 아니었기에 학교를 다니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제가 홈스테이 했던 가정은 한국인 이민가정이라 
가족들과도 한국어로 대화를 하며 영어를 접할 기회가 많이 없었습니다. 
그때 제가 느끼게 된 것이 '아! 외국에 있다고 무조건 영어가 느는 것이 아니구나!' 였죠.

저는 대학교때부터 영어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홀로 문법책을 공부하면서 꾸준히 공부했고,
혼자 중얼 중얼 거리며 모르거나 헷갈리는 문장들을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가만히 눈으로 보는 것 보다 문장을 말하고 암기하며 공부했고!
한국에서 우연히 외국인을 만났을때 배운 것을 일부러 써먹으려 노력하니 제것이 되더라구요^^

이러한 면에서 OPIC시험이 제게 딱 맞았던 것 같아요.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한게 아니라, 
혼자 중얼대며 공부했던 생활문장들을 실제 OPIC 시험에서 써먹었으니까요!
아무리 영어를 좋아하고 잘하려고 한다고 해도 아직 사회 생활을 시작하지 않은 제게 비즈니스 영어는 조금 부담으로 다가왔거든요!
그래서 OPIC을 응시하기로 마음먹고 책을 보면서 유형을 익혀나갔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모든 유형이 거의 생활 영어이길래 부담이 그리 크진 않았지만 긴장되더군요!

첫 시험에서는 IH를 받았습니다. 
너무 의욕에 앞섰던지라 긴장도 많이되고, 난이도도 6-6으로 했더니 
돌발질문들에서 말문이 콱 막혀버렸습니다. 
나쁜 점수는 아니지만 목표했던 점수가 아니기에 실망은 좀 있었죠!

그리고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 6개월동안 OPIC만 공부해서 AL을 받았냐구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6개월간 영어 프리토킹 모임에 참여하여 외국친구들과 한국친구들을 만났고,
그 친구들과 가볍게 일상 대화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영어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따로 공부한 것 없이, 
OPIC 내 바뀐 설문조사 내용만 확인하고 시험을 치러 갔습니다.
긴장은 되더군요... 하지만 정말 부담없이
'이때까지 친구들과 이야기 하던 것 처럼 이야기하고 나오자..' 하는 마음으로 
난이도는 5-5를 선택해서 시험을 응시했죠.

기존 책에 보면 접속사, 어려운 단어들을 많이 써야 높은 점수를 받는다. 라고 이야기하죠? 물론 그렇겠죠^^

그렇지만 저는 정말 중학교 교과서에 나올만한 단어들과 접속사들만 활용하여,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천-천-히 말하고 나왔습니다.
많은 친구들을 만나다보면 어려운 단어나 문장구사가 안되기 때문에 
나는 영어를 못해! 라고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하지만 정작 네이티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말이 통한다면 발음이나 문법들을 신경쓰지 않아요.

OPIC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팁은,
물론 긴장도 되고 준비하시는 것들이 만만치 않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영어 모임같은 곳에 많이 참여하셔서 
내가 아는 단어들과 문장을 이용해서 말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그렇게 꾸준히 하신다면
무리없이 OPIC에서 원하시는 점수 받으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알고보면 주변에 영어 모임 같은게 굉장히 활성화되어있고 많이 있답니다.

제게 영어 공부 어떻게 하느냐? 묻는 친구들에게 딱 한마디 해줍니다.
1. 책을 정해서 (제가 공부했던 책을 주로 추천하긴 하지만 요즘 패턴관련 책이나 OPIC교재용으로 나온 책들도 좋은 것 같아요. OPIC 시험이 곧 말하기 연습이니까요.)
2. 거기에 나오는 문장들 중에, 눈으로 보면 알지만 말하려면 모를 것 같은 단어를 체크한다.
3. 그리고 꾸준히 외운다.
입니다. 1장이든 2장이든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말 영어는 꾸준히! 입니다.

저의 영어공부 방식이 다 옳은 것은 아니지만, 
영어도 나름의 훈련과 암기가 있어야 하기에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하셔서 꼭 원하는 점수 얻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D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