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근사진
대한민국 박종근
안녕하세요.
모두들 오픽 IH이상을 보고 공부하고 계실텐데요. IH를 받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 몇가지만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누군가에겐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일수도 있고, 누군가에겐 이런것도 해야돼? 란 의문이 들기도 하겠지만 우선 저는 이 방법으로 IH를 획득하였고, 제가 말씀드릴 이 몇가지만 하셔도 IH까지는 충분히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st - 영어에 대한 두려움 없애기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영어를 입밖으로 내는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합니다. 저는 대학생활동안 외국인과 함께 있는 기숙사를 이용하여 영어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습니다. 영어를 입밖으로 내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면 이미 반은 온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야 앞으로 말씀드릴 방법들을 이용할 수 있거든요. 오픽은 말하기 시험입니다. 무엇보다 입밖으로 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십시오!

2nd - 녹음하고 재생하여 나의 문제점 찾기[가장중요]
영어를 말하는것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냈다고 생각이 들면, 스마트폰의 녹음어플을 켜서 녹음을 해보는겁니다. 주위에 있는 사물 한가지를 놓고 묘사해 보는겁니다. 가령 눈앞에 컵이 있다면 컵을 영어로 묘사하는 것이죠. 컵은 둥글게 생겼고 몇 미리리터를 담을 수 있고 등등등 영어로 할 수 있는 만큼 표현하여 녹음을 합니다. 그리고 들어봅니다. 어색한가요? 그건 아마도 억양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버벅이나요? 그 주제에 대해 전에는 생각해 본적이 없기 때문이죠. 이 부분이 바로 준비해야 될 부분인 것입니다. 
사실 한국말로 설명해도 제대로 설명을 못한다면 영어로 설명을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 주제에 대해 많은 부분을 알고 있어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픽은 시험전 survey를 통해 시험의 주제를 본인이 어느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픽에서 주는 선택지를 확인하고 그 주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그 주제를 선택하고 시험문제로 출제 되었을때 많은 이야기를 풀어 낼 수 있기 때문이죠.
영어로 말하는 것이 어색해 보인다면 억양을 일부러 내보세요. 놀란말이면 억양도 놀란듯하게 질문이면 확실히 질문처럼. 우리나라 말도 "참잘한다"가 진짜 잘한다는 표현도 되고 억양에 따라서 "차~암 자~알 한다" 처럼 비꼬는 말이 되듯 확실한 높낮이와 강세를 주도록 노력하세요. 제가 주위의 사람들을 보면 여자들 보다는 남자들이 이 부분이 매우 어색합니다. 남자들은 여자처럼 말한다고 생각하고 녹음해서 연습해 보세요. 처음에는 쑥쓰럽고 이상하게 느껴지지만 곧 그것이 IH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3rd - 모의시험(오픽사이트)
오픽사이트에서 시험전 모의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문제가 출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험장과 같은 화면으로 그 준비화면 및 진행사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시험장에서 버벅이는 일 없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장도 낯선 곳이라 긴장이 될텐데 이러한 것도 확인하고 가지 않는다면 더욱 긴장하여 초조해 질 수 있습니다. 시험장을 최대한 익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시험장에 30분 정도 미리 가서 익숙해지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th - 난이도설정
예전에 질문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lv3을 선택했었는데, 영어를 처음시작하는것이 아니고 우리나라 고등학교까지의 과정의 영어를 충분히 따라왔다면 lv4이상의 질문을 이해하는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익숙하지 않은 단어로 인해 질문에 대한 혼란이 올수는 있지만 질문 자체에 대한 난이도가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높지 않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lv5를 선택하고 IH를 취득하였는데 lv3과의 질문난이도가 어땠느냐고 묻는다면 별차이가 없었다고 답할 것입니다. 제가 느꼇던 질문 난이도는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운 질문이 나오는게 아니라 질문이 구체적으로 변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주제에 대한 많은 준비가 되어있다면 난이도를 올려서 시험보는것을 추천합니다.

5th - 중요한부분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부분은 두가지 인것 같습니다. 끊김없이 말하기, 시제맞추어 말하기. 끊김없이 말하는것이 어렵다면 추임새를 이용해 보세요. Um... wait a minutes. 등 생각을 할 시간을 버는 추임새를 넣는다면 보다 자연스러워 질겁니다. 또한 과거를 말할때는 꼭 과거 시제를 써주세요. 이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하셔서 IH달성하길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