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하이의 'OPIc Actually'

 

#5. 오픽 문제 유형을 알아야 콤보 문제가 보인다.

 

제 5회 시작합니다!!!

 

오픽은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서 콤보 문제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또한 난이도에 따라서 콤보 문제의 유형도 달라지며,

출제되는 오픽 문제의 난이도 역시 달라집니다.

오픽 시험의 난이도-콤보문제-유형-오픽 문제의 난이도,,,

등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어느 정도 중복이 되는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략적인 오픽 문제 유형은 1회에서 설명 드린 바가 있죠.

해서, 5회에서는 콤보 문제의 구성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난이도에 대한 부분과 출제 횟수에 대한 부분도 처음으로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OPI(전화 인터뷰 또는 1:1 인터뷰)의 시험 패턴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OPI 시험에서는 피면접자의 수준(초급, 중급, 고급)에 따라서 문제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가령 초급자들에게는 어려운 문제는 피하고 쉽거나 보통 수준의 질문으로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중급자들에게는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골고루 질문하게 됩니다.

보통 문제를 잘 해결하면 그 다음 어려운 문제를, 다시 그 다음으로 어려운 문제를 묻는 식인데요.

인터뷰 마지막에는 항상 쉬운 질문으로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고급자들에게는 쉬운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역시 골고루 질문을 하고,

중급자들과 다르게 인터뷰가 진행될 수록 계속해서 어려운 질문을 묻습니다.

 

OPI 시험 패턴은 OPIc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난이도 1~2단계에서는 초급, 중급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고

난이도 3~4단계에서는 초급, 중급, 고급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며 마지막 문제는 비교적 쉬운 질문이 나옵니다.

난이도 5~6단계에서는 초급, 중급, 고급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며 마지막에 가장 어려운 질문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패턴을 이해했을 때 난이도 5~6단계에서 마지막 2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큰 실수를 한다면, 

등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겠죠? 각 단계별로 진행되는 시험 패턴을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오픽 액츄얼리, 들어갑니다!!!

 

 

 

 

 난이도 1~2단계에서는 2콤보 문제 중심으로 출제된다.

 

 

 

네. 맞습니다. 난이도 1~2단계에서는 2콤보 문제들이 대거 출제됩니다.

잘 알고 있는 3콤보 문제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과거 시제 문제입니다.

3콤보 문제의 마지막 문제는 거의 99% 과거로 묻는 질문이 출제되는데요.

2콤보 문제에서는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과거 시제 문제가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2콤보 샘플 문제를 함께 살펴 보시죠.

 

Q1. You indicated that you are a student in the survey. Where is your school located?

       Describe what it looks like in detail.

Q2. What do you see outside the school? A road? Buildings? What else do you see?

 

Q2번 문제는 좀 익숙하지 않나요^^?

제 1회에서 가장 난이도가 낮은 오픽 문제로 설명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난이도가 낮은 문제 유형 중의 하나가 바로 Q1에 해당됩니다.

Q1의 질문은 캠퍼스 위치와 묘사를 해보라는 내용이 등장했죠. 장소/사물/사람 묘사 또는 소개 유형이 바로 Q1 문제 유형에 해당됩니다.

Q2의 질문은 학교 밖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해 보라는 내용이 등장했구요. 이 문제 유형은 보통 질문 바로 뒤에 단어를 예를 들어서 질문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교 밖에서 어떤 것들을 볼 수 있어? 말해봐... 이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어떤 것들을 볼 수 있어? 도로? 건물들? 아니면 어떤 거야?" 이런 질문 패턴입니다.

 

 

Q2에서는 도로, 건물 등 특정 단어 몇 개만 알면 답변에 큰 어려움이 없는 문제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문제 하나 더 들어갑니다.

(Q. What days do you go to school? Mondays? Wednesdays? Fridays? What other days?)

Q1은 어휘와 장소를 묘사하는 적절한 형용사를 기본적으로 알아야 답변하기 쉬운 문제이구요.

Q1과 Q2의 차이점을 이해되시나요?

 

지금까지 우리는 오픽 콤보 문제는 뒤로 갈 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난이도 1~2단계에서 2콤보 문제는 쉬운 문제 -> 더 쉬운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난이도 1~2단계에서는 콤보의 첫 번째 문제를 더 집중해서 풀어야 합니다.

2콤보든 3콤보든 콤보 안에 구성된 문제들의 난이도는 각각 다르다는 점을 유념해 두시기 바랍니다.

 

 

 

 3콤보 문제 1. 일반적인 3콤보 문제는 3~4단계에 집중된다.

 

 

3콤보 문제 1의 패턴은 난이도 하(현재시제) -> 난이도 중(현재시제) -> 난이도 상(과거시제)입니다.

2콤보 문제와는 반대로 뒤로 갈 수록 난이도 높은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러한 3콤보 문제 1 유형은 난이도 5~6단계보다는 3~4단계에서 더 많이 출제되는 걸로 조사되었습니다.

아, 난이도 1~2단계에서는 3콤보 문제가 거의 출제되지 않습니다.

그럼 3콤보 샘플 문제 함께 살펴 보시죠. 

 

Q1. What kinds of books do you like reading? Who are your favorite authors?

Q2. How often do you read books? When and where do you like to read?

      What do you particularly like about reading?

Q3. How did you first became interested in reading? When was it? 

       Did any experience or person encourage you to read books?
       Tell me about this experience in as much detail as possible.

 

아직 3콤보 문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자면,

3콤보 문제는 15문제 중 3문제로 구성된 문제를 의미합니다.

1문제에서 이렇게 3문제가 연속으로 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1개의 토픽에 대해 비슷한 문제가 3문제 연속으로 출제된다고 해서 3콤보 문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제가 독서라면 그 다음, 그 다다음 문제는 반드시 독서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러한 패턴을 이해하면 3콤보 문제가 끝날 경우에는 다시 새로운 3콤보 문제가 출제된다는 걸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뒤로 갈 수록 문제가 어려워지는 이유는,

하나의 관심 주제에 대해서 상대방이 물을 때를 떠올려 보세요.

처음부터 독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묻기 보다는 어떤 책 좋아해? 좋아하는 작가는 누구야?

이렇게 가볍고 쉬운 것보더 물어보게 됩니다. 그 다음에 더 깊은 내용을 묻게 되는 것이구요.

3콤보에 속한 3문제에 대한 답변을 잘 해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3문제 중에서도 특히 더 집중해서 답변에 신중해야 하는 건

바로 마지막 세 번째 문제임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Q1. 문제 유형은 사람/사물/장소 묘사 또는 소개를 하거나, 좋아하는 영화 장르, 음악 장르, 도서 장르 등을 소개해 보라는 문제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Q2. 문제 유형은 여러 개의 의문사가 등장하여 질문하는 형태 또는 하루 일과나 요리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해 보라는 질문 형태들입니다.

Q3. 문제 유형은 보통 첫 경험 또는 처음 무언가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묻거나, 최근 경험, 어렸을 적 경험 등 과거에 어느 특정 시점에 경험했던 일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3콤보 문제 2. 좀 더 어려운 3콤보 문제도 난이도 3단계 이상부터 빠지지 않고 출제된다.

 

 

3콤보 문제가 뭐 거기서 거기지 난이도가 뭐 그렇게 중요하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만약에 그렇게 열심히 준비하는 자기소개 문제보다 5배 정도 중요한 문제라면?

 

나름 영어 공부 꽤나 하거나 해외 물까지 먹고 오신 분들, 어라 점수가 왜 이렇게 안 나오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역시 많이 계실 거예요.

자기소개보다 5배 중요한 문제에서 실수를 했거나 대충대충 답변했다면?

 

본인의 실력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서 난이도 파악이 중요합니다.

 

3콤보 문제 2의 패턴은 난이도 하(현재시제) -> 난이도 상(과거시제) -> 난이도 상+(과거시제)입니다.

3콤보 문제 2. 샘플 문제 함께 보시죠.

 

 

Q1. Where do you live now? How does this place look? What are the people there like?

Q2. When was the last time you had an encounter with one of your neighbors. 

       Who was the neighbor and how did you meet him or her?

Q3. Tell me about an unforgettable event that happened in the area where you live.?

       This could have been something surprising, comical, or noteworthy for any reason.

       When was it? In particular, what made this memory so unforgettable to you?

       Tell me about this experience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Q1번 문제는 앞에서 살펴본 3콤보 문제 1과 아주 비슷합니다.

Q2,3번 문제가 과거 시제라는 걸 알 수 있죠?

과거 경험을 묻는 문제가 이렇게 2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난이도 3단계 이상을 선택한다면 거의 빠지지 않고 출제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난이도를 재조정한 이후에 출제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오픽 시험에서 과거 경험 문제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일단, 5회에서 다루는 콤보 문제는 롤플레이 콤보 문제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추후에 더 자세하게 다뤄드리겠다는 점 말씀 드리구요.

오픽 시험에서 과거 경험 문제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한 가지는 롤플레이 콤보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니

이번에는 앞에서 살펴본 샘풀 문제를 토대로 2개의 과거 경험 문제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Q2. When was the last time you had an encounter with one of your neighbors. 

       Who was the neighbor and how did you meet him or her?

Q3. Tell me about an unforgettable event that happened in the area where you live.

       This could have been something surprising, comical, or noteworthy.

       When was it? In particular, what made this memory so unforgettable to you?

       Tell me about this experience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앞에서 살펴봤던 샘플 문제입니다. 두 개의 과거 경험 문제인데요. 역시 난이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Q2에서는 가장 최근의 경험(=마지막 경험)을 묻고 있고. Q3는 잊을 수 없는 경험을 묻고 있죠.

Q2의 문제 유형최근 경험, 마지막 경험, 첫 경험, 어렸을 적 경험 등 과거의 어느 정도 정확한 시점을 

토대로 질문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 있었던 일을 콕 찝어서 묻는 다는 거예요. 

이런 문제 유형은 아주 익숙하죠? 대부분의 과거 경험 문제는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3의 문제 유형과거에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겪어 봤을 법한 경험을 묻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핑크색 하이라이트된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놀라웠던 일이었는지, 재미있었던 일이었는지 등 과거에 경험했을 법한 일들을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이런 거죠.

"너 지금 사는 곳에서 일어났던 잊을 수 없는 사건 한 번 말해봐. 뭐 재미있었던 일일 수도 있고,

놀라웠던 사건일 수도 있고, 뭐 그런 사건 있잖아." 이해되시나요?

그 다음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어떤 조건을 제시해 줍니다.

In particular, 특히 ~에 대해서 얘기해봐~ 라는 질문 형태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문제 하나 더 공개합니다.

 

Q. I'd like to know about a memorable school event that you experienced at school.

     Begin by telling me when and where it occured.

     Then give me a detailed description of the event, particularly the elements that made it

      so memorable.

 

학창 시절에 기억에 남았던 학교 행사에 대해서 묻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조건이 더 붙습니다.

최근에 겪었던 경험에 대해서 얘기해봐라. 이런 단순 질문이 아닌, 

경험을 얘기하되, 먼저 그 경험이 언제 어디에서 일어났는지부터 얘기하고, 

그 다음에 그 행사가 어떤 행사였는지 자세하게 얘기해봐. 

특히, 중요한 건 왜 그 행사가 기억에 남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얘기해봐. 

이런 패턴으로도 과거 경험 문제가 출제됩니다.

 

 

 

>>>

이렇게 해서 총 3개의 콤보 문제를 알아봤는데요.

첫 번째 2콤보 문제는 난이도 1~2단계를 선택할 경우에

두세 번째 3콤보 문제는 난이도 3단계 이상을 선택할 경우에

이와 같은 형태로 콤보 문제를 대비해 두셔야 합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는 3콤보 문제로 출제되는데,

어떤 책들은 이러한 콤보 문제의 법칙을 잘 다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실제 시험과 많이 달라서 당황했다는 수험생도 많이 있었습니다.  

좋은 오픽 콘텐츠를 비교하며 잘 고를 수 있는 안목도 조금씩 키워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픽 문제 유형과 콤보 문제의 구성 그리고 각 문제별 난이도 등은

어찌보면 오픽 시험 정보에 대한 보이지 않는 평가이기도 합니다.

IH~AL 등급을 받지 못했다면 말하기 실력 때문일까요?

저는 오픽 시험을 특히, 오픽 콤보 문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난이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런 시험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오픽 후기 중에 5단계에서 두세 문제를 못풀었다는 글을 읽었는데요.

두 차례 이미 언급해 드린 바가 있지만,

5~6단계에서는 난이도 재설정을 한 이후부터 어려운 문제들이 계속해서 출제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서 마지막 문제들을 풀지 못하는 실수는 절대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시험이 끝날때까지, 15번 문제까지 최대한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3~4단계에서도 난이도 재설정을 한 이후부터 어려운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긴 하지만, 

마지막 한두 문제 정도는 실수를 해도 감점 요인이 되겠지만 등급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겁니다.

가장 좋은 시험 전략은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거겠죠^^

 

롤플레이 문제 유형은 9회에 예정되어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5회 오픽 액츄얼리,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회 '#6. 오픽 문제 난이도? 사실은...!!!

 

 

 

ⓒ OPIc를 위하여 (http://cafe.naver.com/opic)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