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하이의 'OPIc Actually'

 

#9. 롤플레이 콤보 문제 유형

 

오픽 액츄얼리~ 제 9회 업뎃합니다!!!

 

 

콤보 문제에서 마지막으로 살펴볼 유형은 바로 Role Play입니다.

오픽 시험에서 출제되는 Role Play의 모든 것들을 이번 시간에 낱낱이 밝혀 드리겠습니다.

 

롤플레이 문제는 모든 난이도에서 출제되는데요.

아무래도 쉬운 난이도에서는 롤플레이 역시 쉬운 문제가 출제되겠죠!

롤플레이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는 난이도는 바로 3~4단계입니다.

롤플레이 문제만 따져보면 보통 3문제 가량이 출제되지만,

롤플레이와 연관된 문제를 포함하면 5문제 가량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5문제가 출제된다고 가정한다면,

이 중에서 쉬운 문제 위주로 난이도 1~2단계에서 약 2~3문제가 출제되고,

반대로 어려운 문제 위주로 난이도 5~6단계에서 역시 2~3문제가 출제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롤플레이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들하고,

롤플레이 유형 두 가지를 조목조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롤플레이 문제에서도 돌발주제가 출제될까?

 

 

네. 출제됩니다.

다만, 신분, 거주지 그리고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16개 선택항목들에서

출제될 확률이 더욱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호텔 예약 또는 자동차 렌트와 관련해서 롤플레이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는데요.

호텔이나 자동차 렌트는 국내여행 또는 해외여행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죠~

이러한 주제들은 여행을 선택했을 경우에 출제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호텔이나 자동차 렌트는 돌발문제가 아니느냐 라고 묻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만,

여행이라는 카테고리에 좀 더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자기소개 다음에 롤플레이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사실은...

 

 

오픽을 이미 치러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자기소개 다음에 롤플레이 문제가 출제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어떤 난이도를 선택하든 롤플레이 문제는 시험 후반부에 집중되어 있다! 는 것입니다.

초중반부에는 콤보 문제들이, 후반부에는 롤플레이 문제들이 출제된다고 이해해 두세요.

또는 시험 중간에 난이도를 재선택하게 되죠~ 재선택 이후에 출제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라고 기억해 두셔도 좋습니다.

 

여기저기에서 너도나도 오픽은 롤플레이 문제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시험 초반부터 롤플레이 문제가 언제 나올 지 심장이 쫀득해질 필요까지는 없어요^^;

 

 

 

 

 롤플레이 질문에서 3~4가지 질문해 보라는 데 몇 개를 해야 정답일까?

 롤플레이 질문에서 해결책을 몇 가지 제시하라는 데 몇 개를 해야 할까?

 

 

롤플레이 문제에서 빠지지 않는 질문이 바로 누군가에게 3~4가지 궁금한 점을 물어보라는 건데요.

질문을 3개를 해야 할 지, 4개를 해야 할 지, 이왕이면 더 해보자 해서 5개 이상을 해야 할 지,

이런 것조차도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게 정답이다~ 라고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여러 오픽 도서를 참고해 봤을 때,

3~4가지 질문을 해보라고 하면 이왕이면 4가지를

두세 가지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하면 이왕이면 3가지를

대답하는 것이 더 좋다~ 라고 합니다.

 

물론 질문을 3개 해도 틀린 것이 아니지만,

발화량(말의 양)이 중요한 오픽 시험의 특성상

이왕이면 하나라도 더 얘기하는 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측면에서 이런 얘기가 나오지 싶습니다.

 

 

 

 롤플레이 문제 패턴 1. Role Play 2콤보 _ 면접관 관련 롤플레이

 

 

Role Play 2콤보 문제는 거의 99%가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항목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샘플 문제와 Q1,2으로 이어지는 패턴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Role Play 콤보 문제 패턴 1. 난이도 하(현재시제) -> 면접관에게 3~4가지 질문하기

Q1. What kinds of movies do you like to see?

Q2. I also like seeing movies. Please ask me three to four quetions about the type of

      movies I enjoy watching.

 

Q1은 롤플레이가 아니고 Q2가 롤플레이 문제인데요.

Q1,2는 영화라는 주제로 묶일 수 있습니다.

어차피 시험에서는 이렇게 하나의 주제로 묶여서 출제되기 때문에

2문제를 덩어리로 준비해 두는 게 좋습니다.

 

특징을 좀 살펴보자면,

Q2 질문의 시작이 'I'입니다. 여기에서 I는 바로 면접관=에바=여자 아바타. 입니다.

오픽 문제에서 I가 들린다면 면접관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 문제라고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어야겠죠!

 

2콤보 문제 출제의 흐름은 쉽게 이런 거예요.

>>>너 어떤 영화 장르 좋아해?

>>>나도 영화 보는 것 좋아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영화 장르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 3~4개 정도 물어봐.

면접관이 영화 보는 걸 좋아한다는 특정 상황이 주어졌기 때문에

이 상황에 맞게 역할 연기를 하면 됩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위 문제 유형은 난이도 1~4단계에서 출제될 확률이 아주 높고,

난이도 5~6단계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 걸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오픽 문제 중에서는 비교적 쉬운 문제들이니 시험에서는 큰 실수 없이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롤플레이 문제 패턴 2. Role Play 3콤보 _ 특정인&문제 해결 관련 롤플레이

 

 

 Role Play 3콤보 문제는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항목들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설문조사와 전혀 관련 없지만 실생활에서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돌발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샘플 문제와 Q1,2,3으로 이어지는 패턴을 눈으로 먼저 이해해 두세요.

 

 

Role Play 문제 패턴 2. 특정인에게 질문하기 -> 대안제시/문제해결 하기 -> 난이도 상+(과거시제)

Q1. I'll give you a situation ans ask you to act it out. You want to watch a performance with

      your friends. Call the ticket office and ask 3~4 questions in order to buy tickets.

Q2. Unfortunately, you have a problem which you need to resolve. You are ill on the day of

      the performance. Call one of your friends and explain your situation. Then offer two

      alternatives to handle this situation.

Q3. Have you ever had tickets for a performance or other events, but you couldn't go? If so,

      when this occured? What problem was it? How did this affect your plan? Tell me about

      this experience in as much detail as you can.

 

Q1은 친구나 회사 동료, 또는 특정 회사 등 특정인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 문제입니다.

롤플레이 문제 패턴 1의 면접관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 문제와는 대상이 다르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구요.

Q2는 Q1의 특정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거나 대안을 제시해 보라는 롤플레이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Q3는 Q1,2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과 관련된 경험을 묻는 과거 시제 문제입니다.

 

롤플레이 문제냐 아니냐를 구분하자면, Q3은 롤플레이 문제가 아닌데요.

롤플레이 패턴 1과 마찬가지로,

Q1,2,3은 모두 공연이라는 주제로 묶일 수 있습니다.

해서 별도로 떼어서 대비하기 보다는

시험에서는 이렇게 3문제가 덩어리로 출제되기 때문에 3콤보 문제로 대비해두는 게 좋습니다.

 

특징을 좀 살펴보자면,

Q1에서는 항상 특정인과 특정 상황이 동시에 주어집니다.

특정인은 친구이고, 특정 상황은 친구들과 공연을 보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에 따라서 티켓 예매와 관련된 질문을 3~4가지 하면 됩니다.

 

Q2에서는 일종의 법칙이 있습니다.

Q1에서 티켓 예매에 대한 질문이 주어졌는데요.

Q2에서는 항상 Q1의 질문에 어떤 문제나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돌발상황이 일반적으로 등장합니다.

1. 티켓 예매에 어려움이 발생

2. 티켓을 예매했지만 당일날 몸이 아프거나, 날씨가 안 좋거나 급한 일이 발생하여 공연 참가 불가

롤플레이 돌발 상황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이 상황을 돌파할 것인지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롤플레이 문제가 바로 Q2에 해당됩니다.

 

Q3는 콤보문제의 마지막 세 번째 문제처럼 과거문제가 등장하게 됩니다.

Q1,2의 핵심 내용은 공연 또는 티켓 예매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과거 경험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거의 99%라 할 수 있습니다.

 

3콤보 문제 출제의 흐름은 쉽게 이런 겁니다.

>>>너 친구하고 공연보고 싶다고 가정해보고 매표소에 전화해서 티켓 예매 관련 3~4가지 질문해봐.  

>>>이런 어쩌니, 공연 당일날 몸이 너무 아프게 되었어. 친구에게 전화해서 이 상황을 어떻게 좀 해결해봐.

>>>너 혹시 실제로 이런 비슷한 경험 있어? 그 경험 있으면 좀 자세하게 얘기해봐.

이제 이해가 좀 되시나요?^^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위 문제 유형은 난이도 3~6단계에서 출제될 확률이 아주 높고,

난이도 1~2단계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 걸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오픽 문제를 통틀어서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문제이기 때문에

특히 IM등급 이상을 받기 위해서는 롤플레이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오픽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는 3콤보 문제, 돌발문제, 롤플레이 문제...

이렇게 3개 문제 유형을 모두 살펴봤습니다.

 

모든 문제 유형을 잘 숙지해 두면

그 다음 문제가 어떤 게 나올지 충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음 문제를 어느 정도 대비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실제 시험에서는 아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문제에 대한 난이도도 언급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문제의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등급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의미하겠죠!

꼼꼼이 체크해 두시구요.

 

주위를 둘러 보면 같은 얘기를 하더라도

어떤 친구는 재미있게 하는데, 또 어떤 친구는 집중이 안 될 만큼 말주변이 없기도 합니다.

롤플레이는 주어진 특별 상황을 어떻게 그 상황에 몰입해서 연기를 하느냐에 따라서

점수의 차이가 달라집니다.

집에 도둑이 들어서 경찰서에 전화하는 상황이라면

그러한 상황을 좀 더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을 통해서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화를 하는 상황인지, 녹음 메시지를 남기는 상황인지, 직접 만나는 상황인지

친구에게 하는 건지, 교수님께 질문하는 건지, 회사 상사에게 질문하는 건지

이런 기본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도 기본적으로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9회는 여기에서 마무리짓겠습니다.

다음 10회는 오픽 빈출문제 대방출! 입니다.

기대 좀 하셔도 됩니다^^

좀 더 잘 정리해서 곧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ext >>> 10회 '#10. 오픽 빈출문제 대방출

 

 

 

ⓒ OPIc를 위하여 (http://cafe.naver.com/opic)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