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보영사진
연세대학교 전보영
난이도 설정 : 5-5
시험장소 : 강남영단기
학습방법 : 프리토킹,독학, 미드 시청


어린 시절 호주 유학을 했습니다.
하지만, TOEIC은 점수가 그리 높지 못합니다. 평소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하기 보다는 미국드라마나 영화를 보고,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며 영어에 겁먹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TOEIC Speaking은 130점으로 겨우 level 6을 겨우 땄습니다.
논리적인 설명 잘하신다면 TS를 자연스런 대화에 자신있으시면 오픽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시제를 복잡하게, 어려운 단어를 말하려고 하지마시고, 평소에 친구와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하세요^^
그리고 충분히 여유를 가지시고, 너무 빨리 끝내지 마시고 할말이 없을때 쓸수 있는 나만의 표현을 만들어 가는게 좋습니다.

우선 오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픽이란?>

오픽은 컴퓨터를 통해 진행되며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다시 말해서, 오픽은 응시자가 외국어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실생활의 목적들과 연관되게 언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게 된다. 응시자 개개인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녹음한 후 미국의 평가 서버에 전송되며, ACTFL공인평가자가 평가하게 된다. 

<오픽평가영역>

오픽은 수험자의 말하기 능력을 총제적으로 평가한다. 언어적 요소(Accent, Grammar, Vocabulary, Fluency) 뿐만 아니라 기능적 측면(Global Tasks and Functions, Context/Contents, Accuracy, Text type) 모두 평가영역에 해당한다.

<오픽 특징>

(1) 오픽에서는 시험 전(前) Background Survey를 통해 응시자 개개인의 관심사에 맞춘 문제가 출제된다.
Survey한 내용과 다른 주제에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다. 
(2) 오픽에는 각 문항당 답변의 제한시간이 없다. 충분한 녹음 시간 확보를 통해 수험자의 실질적인 말하기 실력을 측정한다.
(3) 시험의 난이도를 자가 평가(Self-Assessment)를 통해 결정할 수 있다.
(4) 수험자의 응답은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된다.
<출처: OPIc 홈페이지>

AL 팁!

1. 자기소개는 너무 딱딱하지 않게, 밝고, 재미있게
저는 고등학교 별명을 말하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하려고 했습니다.
난 누구누구를 닮았다고 친구들이 말하더라. 왜냐하면 그 당시에 내 머리스타일이 어땠고, 그래서 어쩌구저쩌구...
그럼 이제 내 모습을 상상할수있겠니? 그럼 나를 누구누구 닮은 사람으로 기억해줘!
이런식으로요//

2. 적당히 속도 있게
저는 평소에도 말이 빠른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대답을 할 때 시간이 꽤 남아서 결국엔 제가 제일먼저 시험을 끝낸 사람이더군요;;
그래도 AL이 나온걸 보면 할말없이...음.....어..... 이러는 거 보단 요점만 딱딱 말하는 것이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일찍끝내지 마세용^^

3.시간을 때우거나 마무리하는 문장 만들어가기
음...어....끝나고 시간이 남아서 할말 없을때 이런거 하지마시구, 마지막 문장을 만들어가세요.
만약 질문이 너희 나라에서는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하니?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이야. 라고 끝내지 마시고, Thats it for me. Now, Tell about your story Eva.
뭐 좀 덧붙이자면,,,자 이제 너의 이야기를 너무너무 듣고 싶구나 네 나라는 어떤데? 라는 질문을 던지면 훨씬 자연스럽게 되겠죠!

4.서베이 체크 안한 것도 나온다.
AL을 목표로 하시는 분은 5-5로하면 서베이에서 체크 안 한 문제가 거의 30%정도 나와요;; 저도 얼마나 당황했는지..요즘 시사가 특히 많이 나오는 것같아요. 저는 한 4-6문제 정도 나온것같네요. 시사를 한 문장정도로 정리 할수만 있으시다면 별문제는 없을것같네요^^

5.오픽 비용아끼기
대학연합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오픽을 접수하면 5만원대에 접수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 대학생에 한해서//

저는 졸업을 앞두고 급하게 1월달에 보게 되었는데 운좋게 AL떴네요^^
외국나가서 사고싶은거 먹고싶은거 적당히 표현 할줄 아시면 OPIc 추천드립니다. 자신감있을때 도전하시길!! 평소에 영어 노래를 따라부르거나 이미지 트레이닝하는 것들이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너무 스크립트 달달 외우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친구와 하듯이 도전해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감 갖고 도전하세요 그리고// 발음이 굉장히 중요한 것같아요^^
저는 어려운 시제, 어려운 단어 쓰지 않았지만, 발음이 괜찮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아마 운 좋게 합격한듯합니다.

영어 공부, 타국언어라....힘들지만, 힘내서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