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희사진
대학교 조경희
안녕하세요:)
저는 2016년 3월 14일 첫 오픽시험에서 AL성적을 받았습니다.
노력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 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어요.
사실 저는 이렇다 할 높은 토익점수도 없고 해외경험이라곤 며칠 다녀온 해외여행이 전부예요.
그런데 그 며칠 간의 여행에서 영어로 대화하고 싶다!!라는 간절한 마음이 생겨났고 영어 스피킹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렇게 오픽이라는 시험을 알게되었구요. 혼자서 공부하기보단 학원을 통해서 공부를 했어요.
오픽 시험에 투자한 시간은 딱 4주. 학원수업 2주+스터디 1주+개인공부 1주의 기간이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만은 오픽에만 all in 했어요.

먼저 오픽시험을 준비하면서 마음먹었던 결심들을 소개할게요.
1. 긍정적인 마음
영어를 공부로 대하면 시작하기도 지속하기도 참 어렵죠. 하지만 언어로서 대하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
오픽이라는 시험 자체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인터뷰하는 방식이라 부담도 적었구요.
그래서 저는 오픽 학원수업을 들으러 가는게 정말 즐거웠어요.

2. 수업에 충실히 하자
저는 독학이 아닌 학원을 선택해서 모든 분들에게 해당이 안될 수도 있어요. 저는 그날 그날에 최선을 다했어요.
수업시간에 정말 몰입해서 강의를 들었어요. 필기 같은 것에 구속받지 않고 쌤과 함께 스피킹을 열심히 따라 했습니다.

3. 수업 복습과 과제는 그 날 하자
수업과 스터디를 마치고나면 카페로 가서 적어도 3~4시간 이상 수업 복습과 과제를 했어요.
6시간 있었던 적도 있어요. 독서실이 아닌 카페로 간 이유는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피킹 공부를 하는데 단연 중요한 건 내 입으로 소리를 내서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진짜 열심히 한 날에는 목이 쉬기도 하더라구요.

다음은 공부방법인데요,
제 공부방법은 대부분 학원에서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방법을 따랐어요.
background survey는 처음부터 문항을 정하고, 그에 맞게 이야기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에피소드 내용 통째로 암기했습니다.
암기한 에피소드 수는 대략 50개가 넘었어요.
하지만 돌발 문제가 많이 나오죠. 돌발 문제도 대처할 수 있도록 연결어구를 준비했구요,
제가 미리 준비한 스크립트를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연습을 정말 많이 했어요.

그리고 시험후기를 활용했는데요.
이전에 시험을 치른 분들이 남긴 후기를 보고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 지 파악하고 제가 말로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 지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직접 제 목소리를 녹음해보고 확인도 해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고치려고 노력했어요.
시험후기는 스터디 팀원들과 함께 공부해서 혼자보단 더 질 높은 준비를 할 수 있었어요. 혼자서 했다면 열심히 못했을 거예요.
함께 공부할 친구를 만든다면 향상심이 생겨서 더 잘하실 수 있을거에요!!

스터디가 끝나면 혼자서 더 보충연습을 했구요.
제 입에 잘 붙는 단어와 문장들로 바꾸기도 하면서 저만의 비장의 스크립트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스피킹훈련!!을 꼭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장 팁을 드리자면..
스크립트를 외우는 쪽으로 준비를 하신 분들은 연기력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시험좌석에 앉으면서 속으로 계속 내 입으로 말하는 모든 일들은 실제로 내가 겪은 일이다 되뇌이면서
나는 정말 영어 능숙하게 잘해주문을 외웠죠. 그리고 모니터 속에 있는 eva를 진짜 내 친구처럼 대했어요.
모든 문제들에 대한 제 대답은 있잖아 에바, 로 시작했습니다. 완전 친한척했죠.

사실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이 완벽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아요.
어떤 문제는 잘 모르겠어서 솔직하게 모른다고 대답하고 다음 문제에 잘 해볼게~ 하면서 능구렁이처럼 빠져나가기도 했구요.
어떤 문제는 착각해서 이상하게 대답하다가 이건 도저히 아닌 것 같아서 에바야 미안해 내가 문제 착각해서 다시 처음부터 대답해볼게. 하면서 처음부터 다시 대답한 질문도 있어요. 그러니 완벽에 대한 부담을 버려도 좋을 것 같아요~

사실 모든 일에 운이 있듯이 저도 이번에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운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부담 없이 즐겁게 시험을 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그레이스쌤께서 알려주신 방법을 토대로 오픽시험을 준비했는데요, 결국엔 본인의 방법을 만들어나가는 것 같아요.
참고로 단기간 시험점수가 필요하시면 학원을 추천해드려요.
여러분들도 노력하신다면 오픽 AL성적 받을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