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창사진
유타대학교 강병창
저는 미국에서 대학을 나온 유학생입니다. 4년정도 거주했고, 유학생치고 영어를 잘하는축에는 못들었지만, 어느정도 대화는 원어민들과 무리 없이 가능한 수준이었구요. 귀국후 취업을 위해 공인 영어 스피킹 성적이 필요했던 저는 토익 스피킹을 볼까 오픽을 볼까 고민하다, 개인적으로 ETS주관 시험을 혐오하기 때문에 순수한 언어소통능력을 측청하는 오픽을 택해 시험을 보게되었습니다. 
처음 오픽을 접했을때 너무 긴장해 제실력을 발휘하지 못한느낌이었는데, 운이 좋게도 IH를 받았죠.. 솔직히 IM나와도 인정하려던 수준의 대답들.. 거의 어버버하고 대답을 너무 장황하게해 시험을 포기하려 했지만, 문장구성력이 좋았는지 IH를 받았습니다. (문법은 자신있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2번째시험은 어느정도 편하게 시험을 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시험에서의 공포감은 남아있는상태라 또 가슴이 콩닥콩닥했죠. 질문에 대한 답은 그다지 만족하지 못할수준이었고, 또 장황했다고 판단해 역시 AL은 무리겠구나 생각하고 아니나 다를까 iH를 받았죠.
두번에 IH를 경험한후 마지막 시험을 준비할때, 제 개인적으로 든 오픽 스터디 포인트들을 정리할게요.

첫째, 객관적인 나의 영어실력을 측정하고 판단하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적을 알고 나를 알면 필승이다!! 객관적이라 함은 많은사람들의 기준에서 나의 영어실력을 말하는거겠죠. 주위의 영어잘하는 사람이나 AL이나 토스 만점자의 영어수준을 상기하며 자신의 영어와 비교를 해보는것도 좋겠죠. 여기서 포인트!! (내가 아는 나의 영어실력과 남이 보는 나의 영어실력의 갭을 줄여라) 간혹 영어좀 하신분들중 AL실패하는 가장큰 요인이 self-evaluation(자기평가)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나는 영어를 잘하는데.. 미국인이 맨날 칭찬하는데.." 이런 오류를 잡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녹음해서 내 목소리 들어보기.. 혼자 중얼거리기 힘드시죠? 오글거리시죠? 그렇다면 영문서적이나 영문 뉴스기사같은 것들을 읽은것을 녹음해서 본인 영어읽기를 들어보세요.. 그리고 발음이나 강세가 잘못된부분이 있는지.. AL받기에 타당한 발음인지.. 등을 객관적으로 체크해볼수 있겠죠? (문제점을 알아야 발전할수 있습니다.)

둘째, 잘못된 부분 바로잡기..
AL도전자이시면 문법공부는 필요없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릴게요. 일단 발음이나 자연스러운 강세를 바로잡는데 가장좋은것~! 바로 책이나 뉴스기사 소리내어 읽기~! (녹음도 병행되면 좋겠죠?) 일단 저의 경우 가장큰 문제점이 발음과 자신감이라고 생각했기에 시간날때마다 영문도서나 뉴스들을 소리내어 읽었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영어를 배우기전 한 존경하는 미국교수님이 영어발전을 하려면 소리내어 책을 읽으라고 조언해주셧던걸.. 한국와서 오픽때문에 실천하네요.. ㅜㅜ 연습 방법은 일단 소리내어 읽고, 녹음, 그리고 평가.. 이런순이었죠.. 녹음해서 본인의 목소리에 익숙해지고, 본인의 발음이 멋진발음으로 변해갈때 자신감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볼수 있죠.. 

마지막, but not least ~! 
자.신.감~!!!!! (내가 가장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했던 상황을 상기하라~!)
저는 두번의 IH를 받고 생각에 잠겼죠. "왜 나는 미국사람들이나 외국인들과 대화할땐 자연스럽고 즐겁게 영어를 하는데 항상 오픽에서는 버벅거리고 헛소리만 튀어나올까?" 바로 문제는 저의 "마음"이었던거죠. 꼭 AL을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 나의 피같은 7만원.. 문법구성에 대한 부담등등.. K-Pop 스타에서 박진영이 이런말을 했죠.. "아무리 피나게 연습하고, 노래 창법고치고 화음 고치고 다 생각하며 노래해도, 무대에 서는 순간만큼은 그냥 즐겨라.. 모든것을 잊고 마음으로 노래해라. 생각하지 마라.".. 바로 자신감과 자연스러운 모습을 강조하는거겠죠? 

이렇게 마지막 시험을 만족할만한 대답들로 마친후 초조하게 1주일을 가다렸죠.. (이번에 AL안주면 크레듀 찾아간다~!)라고 생각할정도로 자신감있게 대답했어요.. 결과는 AL이었고 아직 AL이 가져다주는 이득이 무엇인지는 다음주 상반기 공채 서류결과를 보고 알수 있겠네요.. 
제 후기가 도움이 되셧으면 합니다.. 
오픽 AL은 여러분 인생에 부스터가 될것이며, 자신감또한 북돋아 줄것입니다. 
Good Luck on Your Opic Exam~!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