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사진
건국대학교 이유진
사실 오픽 두번 본 것 가지고 공부 방법을 공유하려니 좀 민망하네요...
하지만 수험생들 대부분 단기간에 오픽 점수를 얻고 싶어하니까 참고가 될 것 같아요.

일단 저는 도서관에서 OPIc 책을 종류별로 다 골라놓고 읽어보면서 
제일 맘에 드는 구성으로 된 책을 골랐어요. 내용은 다 비슷하더라구요.
그리고 그 책을 참고로 저만의 스크립트를 짜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생각하는 단기 오픽 완성 팁을 말씀드릴게요~

1. 관심없는 주제는 아무리 교재에서 추천해도 버리고, 잘 얘기할 수 있는 주제 고르기 

제 경우엔 교재들이 추천하는 주제 중 구기운동/스포츠관람/경기규칙 이쪽은 아예 한국말로도 설명을 못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교재가 추천하는 주제였지만 제외했습니다.
대신 운동 중에 수영은 제가 좋아하니까, 영법 이름 정도는 정확히 숙지하고, 수영 관련 에피소드를 준비해봤습니다. 


2. 자기소개는 완벽히 준비!

자기소개는 점수에 반영 안된다는 말이 많지만, 경험상 수험생 자신의 마인드컨트롤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3분을 해도 상관없으니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다양한 문법과 단어들을 사용해서 내가 이정도로 영어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전략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첫 시험때는 괜히 시간 신경쓰다가 준비한 말 다 못하고, 그래서 초반부터 멘붕 상태로 시험을 봤거든요.)


3. 내가 할 수 있는 말로 스크립트 짜 보기 (단기간에!)

일단 AL이 목표였기 때문에 교재도 Advanced 교재를 봤는데, 당연히 예문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 그냥 쉽게, 제가 책을 보지 않고도 말할 수 있는 단어들로 저의 이야기를 예문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쉬엄쉬엄 하다보니 기간이 좀 길어졌는데.... 예문 만들기는 일주일 안에 딱! 끝내야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첫번째 시험엔 목표달성에 실패했다는.....)


?4. 스크립트 다 짰으면 녹음, 청취

전 암기력이 약해서 토스가 아닌 오픽을 선택했기 때문에, 애초에 제가 짠 스크립트도 외울 생각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제 스크립트를 녹음해서 버스타고 다닐 때, 걸어다닐 때 항상 들었습니다. 이게 처음 할때는 자신의 발음을 듣고있는게 좀 힘들긴 합니다만 텍스트 없이 소리로만 들으니까 전체 스토리를 생각하게 된다는 게 장점입니다. 
녹음할 땐 최대한 또박또박, 문장 끊어주면서 하시면 나중에 녹음파일 듣다가 잠깐 비는 부분에는 이어서 할 말을 생각해보게 되기도 합니다.


5. 시제는 완료시제, 문장구조는 관계대명사

솔직히 전 이게 저의 AL 비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시험 보고 IH 받고 넘 AL이 받고싶어서 뭘 할 수 있을까 하고 찾아봤는데 인터넷 후기에는 시제 일치에 대한 조언이 많았습니다. 제 생각에 단순히 시제 불일치 때문에 AL에서 IH로 떨어진 것 같지는 않아서 생각해낸 게 완료시제와 관계대명사 활용이었습니다.

간단히 완료시제로는 현재완료 I've p.p~ / 과거완료 I had p.p~ 이런 구문을 문장 말할 때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완료시제보다 더 쉬운게 관계대명사인데요, 그냥 명사를 추가 설명해줄 때 쓰면 되는거라서, 예를 들면 I went to the store which is located ~~ 이런식으로 그냥 단순한 문장(I went to the store)에서 명사로 끝날 것 같으면 관계대명사 연결해서 더 설명하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아, 그리고 관계부사를 쓰면 조금은 더 신경 쓴 느낌이 됩니다. 예를 들면 
I usually spend my free time at the library where I can read tons of books for free. 인데요.
아까처럼 관계대명사 쓰려면 the library which is my favorite place in my town. 이런식으로 해도 되지만, 관계부사를 쓰면 뒤에 자유롭게 완전한 문장을 넣어줄 수 있어서 오픽이 원하는 발화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제가 IH에서 AL로 올릴 때 신경썼던 내용들 위주로 수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Posted by 김용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