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에듀오픽/오픽,회화,비즈니스영어

(OPIc IH 후기) 어렵지 않은 IH의 모든것

김용직 2017. 12. 20. 09:27



공수진사진
WT Inc. 공수진
안녕하세요 :) 어렵지 않은 IH 취득에 관하여 성공기 알려드릴게요.

사실 오픽에 관해 잘 모르고 있다가 주변 추천으로 토익스피킹과 고민하던 중 제게 좀 더 장점이 많을 것 같아 시험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응시료도 비싸서 한 번에 높은 등급을 받고자 미루다가 시험을 신청했어요. 공부시간은 총 "이틀" 걸렸습니다. 

이틀이라고 해서 짧지도, 길지도 않은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면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점수라고 생각해요.

1. 시험 유형 정확히 파악하기
어떤 유형이 나오는지, 어떤 식으로 문제가 출제 되는지는 기본이거니와, 다음 문제가 대략 어떤 유형일지 마음의 준비를 미리하냐 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2. 전략적인 설문조사
공부하실때 문제집을 구매하시게 되면, 설문조사에 관해 보통의 수험생들이 어떤 유형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파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전략적으로 어떻게 문제 출제를 유도할지 계산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문제집에 나와 있는 스크립트들도 대부분 수험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선택지 질문에 관한 스크립트들로 구성되어 있어 참고하기도 편하죠.

3. 스크립트 보다는 내용을 그릴 수 있게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크립트들은 "참고"하시는데 쓰셨으면 합니다. 스크립트를 다 외울 수 있다면 좋겠지만, 단기간에 많은 양을 외우기란 쉽지 않죠. 저는 그 대신 스크립트 내용을 따오더라도 키워드로 말하기 연습을 했습니다. 키워드로 내가 말할, 연상시킬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한 후 그걸 보면서 말하기 연습을 하는거죠 :)

4. 당황하지 말고 어떤 말이라도
시험 중에 돌발질문이 나오면 생각하는데 버퍼링이 걸리다 보니, 자연스레 말도 막힐 때가 간혹 생깁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음, 그래 생각해보자, 라던지 공백을 채울 수 있는 어떤 문장이라도 준비해 가신다면 시간도 버실 수 있고 흐름이 끊기지 않게끔 도와줍니다. 

5. 발음 연습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는 발음이란 것은 유창한 원어민 발음이 아닌, 또박또박, 전달력 있는 발음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예를 들어, 반기문 UN 사무 총장의 경우도, 한국인이 듣기엔 그저 평범한 발음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깔끔하고 정확한 전달력 있는 발음이라고 알려져 있죠. 이처럼, 같은 말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많이 들어보시고, 따라해 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CNN과 같은 뉴스가 너무 딱딱하고 지루하시다면, 미드나 영화, 혹은 유튜브에 업로드 되는 최신 영상들을 몇개만 돌려보셔도 듣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더라도 마냥 따라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이런 상황, 이런 문장은 이런 어조로 표현하고, 높낮이가 어떠하며, 이런 느낌을 주는구나 라는 포인트들을 항상 인지하시고 들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6. 필요하다면 스터디도
저는 되도록 독학을 원했지만, 스피킹의 경우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지인과 스터디를 했습니다. 저처럼 지인과 스터디를 하셔도 되고 아니면 오픽 스터디도 많으니 스터디를 하시는 것도 추천해요. 같은 질문에 대해서도 모범 답안 뿐 아니라, 스터디 사람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그 사람의 어조나 아이디어에서 배울 점이 분명 있거든요. 그리고 서로 같은 목표를 향해 공부를 하고, 아무래도 단시간내에 IH를 획득해야하는 강박관념이 있었기에 IH 획득이 가능했었던 것 같습니다. 


위 내용만 숙지하시고 이틀이던, 일주일이던, 한달이던 연습하시면 IH뿐만 아니라 그 이상도 노려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AL을 위해 노력중이니까요! 모두 화이팅 입니다!